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드머니 뜻과 중요성 그리고 모으는 방법

by 두아빠이야기 2022. 7. 16.
728x90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 뿐만 아니라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너무나 많이 들었을법한 단어를 하나 꼽으라면 시드머니일 겁니다. 시드머니는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이번 글에서는 시드머니 뜻과 중요성, 그리고 시드머니를 모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시드머니란?

씨드머니 뜻

먼저 시드머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드머니(Seed Money)란 사전적 의미로 부실기업을 살리기 위해 금융기관에서 새롭게 융자해 주는 자금을 뜻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시드머니는 종잣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농부가 씨앗(시드)을 가지고 있다고 칩시다. 농부는 이 씨앗(시드)을 논밭에 뿌리고 재배하고 가꿔서 가을에 결실을 맺게 됩니다 이처럼 결실을 맺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시드인 것이죠.

2. 시드머니가 중요한 이유

그럼 시드머니는 왜 중요할까요? 시드머니가 중요한 두 가지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시드머니 중요성

2-1. 투자 수익 증대

시드머니가 많을수록 투자 대비 수익이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과 B라는 사람이 은행에 예금을 해서 5%의 수익을 거뒀다고 합시다. A라는 사람은 원금으로 100만 원을 넣었고, B라는 사람은 원금으로 1억을 넣었다면 이 둘의 최종 수익은 어떻게 될까요? A라는 사람은 105만 원이 최종 수익이 되고, B라는 사람은 1억 500만 원이 최종 수익이 됩니다.

이처럼 같은 5%라고 해도 시드머니가 많을수록 수익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시드머니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2-2. 불황에 창출하는 수익

시드머니가 있다고 해서 바로 투자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지금과 같은 경제 침체기에 시드머니가 있다면 저평가되어있는 주식 등을 꾸준히 매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주식시장은 상승과 하락이 있기 때문에 영원히 우상향 하지도 영원히 우하향하지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처럼 경제가 안 좋아서 주가가 많이 빠져있는 가운데 시드머니를 가지고 있다면 꾸준한 투자를 할 수 있는 거죠.

3. 시드머니 모으는 2가지 방법

그럼 시드머니는 어떻게 모아야 될까요? 시드머니를 모으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시드머니 모으는 방법

3-1. 저축하고 지출 줄이기

시드머니를 모으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절약입니다. 남들 노는 거 다 놀고, 남들 하는 거 다 하고, 남들 먹는 거 다 먹으면서는 시드머니를 모을 수 없습니다. 당장은 힘들겠지만, 당장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미래에 목돈 마련을 생각하면서 급여나 용돈이 생기면 먼저 저축을 하고 남는 금액으로 지출을 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3-2. 부수입 만들기

한 달에 한번 들어오는 월급을 가지고 시드머니를 모으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드머니를 모으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부수입을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부수입을 통해 시드머니를 좀 더 빠르게 모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본업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좋지 않은 결과를 미칠 수 있으니, 본업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또 다른 부수입을 만들어서 조금이나마 빨리 원하는 시드머니를 모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